학회소개

학회소개

학회장님 사진

대한한방소아과학회장
민 상 연

존경하는 대한한방소아과학회 회원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대한한방소아과학회는 1975년에 창립된 대한한의학회의 정규 회원 학회로 2025년에는 창립 50주년이 됩니다.
한방소아과학은 그동안 전문 한의학 분과 중의 하나로 자리매김해 왔으며, 한방전문의 제도가 마련된 이후에는 더욱 전문화된 학문적 발전을 이루어 왔습니다.

한방소아과학은 아이가 출생 후부터 청소년기에 이르기까지의 육체적, 정신적 및 사회적으로 건강하고 올바르게 자라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기존의 전통적인 한의학적 방법 뿐 만 아니라, 현대적인 진단 및 치료기기의 활용을 통해 소아의 여러 가지 질병을 예방, 진단함과 동시에 효과적인 한의학적 치료법을 연구개발하고,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올바른 섭생을 위한 건강관리 방법을 가르치는 학문입니다.

대한한방소아과학회는 국내 한의과 대학의 교수와 전문의 및 개원의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전통적인 한의학 치료효과를 현재에도 이어나가기 위해 근거중심의학(EBM) 및 임상 진료지침을 통해 이론을 체계화 하고, 체계화 된 한의학 지식을 널리 알리기 위한 교육과 교류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의 일환으로 전국한의과대학 공통교재인 한방소아청소년의학을 발간하여 시대에 맞도록 지속적으로 개정하고, 전문전공의 진료편람 및 한방소아과 임상지침서 개발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다양한 임상 연구와 최신 지견을 담은 학회지의 발간을 통하여 한방소아과학 교육과 홍보에 이바지하고, 우수한 논문의 지식을 공유하고 신 의료기술을 교환하는 학술대회를 통하여 학술 교류 및 전문의 교육과 양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앞으로 의료 정책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선도적인 치료 기술을 개발, 보급하며,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회원 여러분들의 다양한 의견에 귀 기울여 회원들이 자기를 계발하고 친목을 도모하며 학문을 교류하는 열린 장으로서 한의학의 발전과 국민 보건 건강에 기여하는 유익하고 흥미로운 학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여러분의 대한한방소아과학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대한한방소아과학회장 민 상 연